티스토리 뷰

"이거 남자한테 참 좋은데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네"

좋은 아이디어는 있고 제품까지 우여곡절 끝에 만들어냈다. 그런데 문제는 홍보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초기 스타트업이 겪고 있는 고충이 아닐까 싶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인 마케팅 믹스전략의 4P는 Product, Promotion, Position, Place 인데 요즘은 Promotion과 Product 의 비중이 더 높아지는 것 같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자기자본이 충분할리가 없고 대부분 외부투자를 받아서 시작을 할탠데 이 홍보의 영역이라는 것이 효율적이기도 해야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대부분 초반에 제품을 만드느라 돈을 다 써버렸다면 정작 홍보할 돈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어렵게 제품을 만들고 투자금을 만들어왔다. 

마케팅을 할 때 한번에 "마중물" 효과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해줘야 한다. 마중물이란 예전에 지하수를 끌어올릴 때 한바가지 펌프에 넣어주고 수압을 만들어 준 후 그 이후엔 손잡이를 움직여 물을 퍼올리는 것을 말하는데 이 때 이 마중물 한바가지가 계속해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만약 이렇게 홍보를 했는데 원하는 만큼 홍보가 되지 않는다면 제품이 구리거나 혹은 마케팅이 효과적이지 않았다거나 아직 잠재적인 고객들이 제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따라서 제품을 홍보하기에 앞서서 중.장기적인 홍보계획을 새우는 것은 제품을 잘 만드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생각만해도 복잡하다.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펀딩, 세금 및 각종 지원정책을 위한 PT 준비.. 스타트업 CEO가 되면 할일이 정말 많다. 만약 스스로 홍보를 한다면 마케팅 업체에 돈을 다 빨리는 불상사가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마케팅을 할 때에는 전문가를 내편으로 만드는 일이 꼭 필요하다. 롤을 할 때에 여러 포지션이 있어야 하듯이 마케터는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파티원임을 명심하자. 요즘엔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도 워낙 다양하다. 그 중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CPC, CPA 등에 대한 기초지식은 반드시 알고 시작해야 한다.

'뻘글 > 글쓰기훈련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통일을 찬성하십니까?  (0) 2018.10.08
일본제품 불매운동 합시다.  (12) 2014.01.0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