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주제 ETF

 혹시 경제에 관심이 있다면 자주 들어봤던 용어일 것입니다. 오늘은 ETF 즉 상장지수 펀드란 무엇이고 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돈 굴리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주목하세요.

 

  돈을 모으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적금은 우리가 가장 흔히 알고 있는 목돈모으기 방법입니다. 하지만 적금의 경우 이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열심히 모아도 원금만 겨우 건지는 정도입니다. 이럴 때 대안이 될 수 있는것이 주식입니다.

 

 

주식은 위험하다. 그 대안은 펀드

 

  그런데 막상 주식을 하려고 하니 관련지식이 없습니다. 주식은 복권처럼 사서 운이좋으면 돈을 벌고 하는 투자수단이 아닙니다.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이유가 있으며 이 이유를 알기위해서 공부도 많이 해야하고 정보도 많아야 합니다. 보통 이런 지식들은 대부분 대기업이나 펀드메니저에게 편중되어 있어 일반투자자들이 어떤 주식이 오르고 내릴지 알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별종목에 투자를 하기 위험부담이 있으니 일반투자자는 주식을 하지 않고 일정 수수료를 내고 펀드상품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펀드란 여러가지 종목을을 편입시켜 분산투자를 하게끔 만든 상품으로 그 운영주체는 펀드메니져입니다. 따라서 개인이 정보부족으로 인해 손해를 볼 확률도 줄어들고 또한 펀드만 잘 고른다면 시장평균수익률을 상회화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펀드메니져도 못믿겠다. 그렇다면 Index펀드

 

  자 그래서 ETF 이야기는 언제 나오냐고요? 조금만 기다리세요 거의 다 끝났습니다. 인텍스펀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의 대안으로 제시된 투자수단이 Index펀드입니다. 일반 펀드는 펀드매니져의 정보력으로 태마를 정해서 일부종목, 특정종목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중국에 투자하는 중국펀드, 일본에 투자하는 일본펀드, 삼성그룹에 투자하는 삼성그룹 펀드 등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경우 아무리 정보력이 뛰어난 펀드매니저라도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을 알아채지 못하면 수익률은 곤두박질 칠 염려가 있습니다. IMF나 카드사태 차이나펀드붐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여기서 원숭이 한마리가 등장합니다. 원숭이가 왜 등장하냐고요? 일단 들어보세요. 다트판에는 주식 종목들이 적혀 있고 원숭이는 판을 향해 다트를 던집니다. 그리고 다트에 꽂힌 종목을 매입합니다.  이렇게 무작위로 10개정도의 주식을 매입한 후 3년 뒤 수익률을 봤을 때 놀랍게도 일반 펀드와 큰 차이가 안난다는 것 입니다. 이 수익률은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줄어들어 수렴하게 됩니다.

 

  이런 결과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아마도 그건 아무리 정보력이 많다 하더라도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것은 예측하기 힘들고 주식은 우상향 하며 상승한다는 큰 원칙만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Index 펀드입니다.  시장의 상위 몇십개 종목만을 매입하여 펀드를 운영하여 펀드매니저의 손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큰 수익을 얻기 힘들지만 그렇다고 큰 손해도 나지 않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펀드는 보통 약정기간이 있고 이 기간안에 해지를 하게 되면 수수료를 물게됩니다.

 

드디어 나왔다 ETF(상장지수 펀드)

  앞에서 말한것 처럼 펀드의 경우 일정기간 1년이나 2년단위로 갱신을 해야하고 해지시 수수료도 물어야 합니다. 이러한 펀드의 단점을 해소하고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바로 ETF 즉 상장지수 펀드입니다. 이 상장지수 펀드중 Index펀드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주식투자 방법이 바로 이 ETF(상장지수펀드)입니다.  흔히들 많이 거래하는 것이 Kodex200 이라는 종목입니다.  주식거래 프로그램에서 검색하시면 삼성전자나 현대차 처럼 검색해서 매수, 매도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ETF에 대해서 좀 아셨나요?? 막상 주식투자가 하고 싶을 때 잘 모르겠다 싶으면 ETF에 투자하십시오.  특히 Index 펀드의 성질을 갖고 있는 kodex200 같은 종목 말이에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번 포스팅 때는 ETF를 이용한 응용 투자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