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브웨이 창업비용


  어떤 분야로 창업을 하겠다고 생각하셨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알아보실 단계입니다. 오늘은 샌드위치계의 코카콜라 전세계를 샌드위치 하나로 평정한 SUBWAY(서브웨이) 창업비용 및 월 순이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서브웨이 건강한 빵과 직접 고른 재료로 샌드위치를 바로 만들어주는 독특한 방식으로 운여을 하는데요. 또한 조리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믿음이 가더라구요.  저도 맛이 좋아 한번 방문한 이후로는 꾸준히 생각날 때 마다 재방문을 하고 있구요. 



세상의 모든지식 SEMOJI

총 창업비용 얼마나 될까?

25평 매장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서브웨이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가맹비 : 1,100만원

교육비 : 무료

장비 및 기자재 : 9,000만원

인테리어 : 200만원/평 (5,000만원)

간판 : 410만원

전기증설 : 150만원

냉난방 : 450만원

합계 : 약 1억6,000만원

  그외에 보증금 및 권리금으로 약 1억을 준비했다고 가정을 하면 총 2억 6,000만원의 창업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보증금&권리금은 매출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 창업을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브웨이가 없는 지역에 새로 출점하는 경우에는 홍보만으로도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비용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결코 다른 창업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고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샌드위치 프렌차이즈가 서브웨이 말고는 경쟁자가 없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경쟁없이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비싼 부분을 커버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월매출 및 순수익은?

  B급 상권에 월세가 150만원인 매장을 가정해보겠습니다. 또한 관리비용은 50만원으로 책정했습니다. 또한 서브웨이에서는 다음과 같은 비용을 매출액의 일정부분으로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모델링 주기가 7년으로 되어 있어 투자비회수 금액인 감가상각 기간은 7년으로 정했습니다. 알바는 2명 하루 10시간씩 가정합니다. (2018년 최저임금 7,530원), 재료비는 추정해야하는데요. 아무리 봐도 매출액의 30%는 넘지 않을 것 같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로열티 : 매출액의 8% / 광고비 : 매출액의 4.5% 

2000만원/월 매출시 = 약310만원

월세 : 150만원

관리비 : 50만원

감가상각비용 : 190만원

인건비 : 450만원

재료비 : 600만원

로열티 : 160만원

광고비 : 90만원

총 비용 : 1,690만원

월 순이익 2,000만원 - 1,690만원

= 310만원

  이와같은 계산이 나온 이유는 아무래도 인건비 비중이 커져서 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창업을 하시기 전 본사에 재료비가 어느정도 비율이 되는지 꼭 물어보셔야 정확한 손익계산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000만원/월 매출을 가정해서 얼마나 수익이 나는지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000만원 매출을 내려면 하루에 만원짜리 빵을 하루에 100개씩 팔아야 합니다. 하루 영업시간을 10시간으로 가정한다면 약 6분에 한개꼴로 판매를 해야하는데요. 사람이 많고 단체주문이 드어온다면 불가능한 숫자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3000만원/월 매출시 = 약885만원

월세 : 150만원

관리비 : 50만원

감가상각비용 : 190만원

인건비 : 450만원

재료비 : 900만원

로열티 : 240만원

광고비 : 135만원

총 비용 : 2,115만원

월 순이익 3,000만원 - 2,115만원

= 885만원

  일단은 약 885만원의 순이익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저건 정말 해피한 케이스입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재고관리를 잘 못하면 재료비가 커질수도 있구요. 월세가 더 비싼곳으로 들어가셨다면 고정비용으로 그만큼 더 나가는 것이구요. 어디까지나 가정해서 나온 결과이니 참고로만 봐주시고 직접 상권조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서브웨이 본사에서는 상권분석까지 해준다고 나와있네요 ^^



창업시 주의사항은?

  유동인구가 많아야 합니다. 또한 그 동내에 서브웨이가 없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유사 업종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브웨이 창업의 경우 알바생을 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알바생이 계속 서서 컨베이어 벨트처럼 손님 응대하면서 샌드위치를 만들기 때문에 극한알바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상승하는 인건비또한 무시 못합니다. 따라서 저는 서브웨이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결정하라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서 서브웨이에서는 가끔 창업설명회도 진행한다고 하니 기회가 되시면 참석해주시고 홈페이지에 창업상담 문의를 남시긴다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세상의 모든지식 SEMOJI



  이상으로 서브웨이 창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역시나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구요. 상권분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닳게 되었네요^^. 분명히 수치상으로 들어나지 않는 문제점들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보지 못했던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구요.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와 함께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눌러주세요. 장사대박나실겁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