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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탕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가장 고민하시는 것 중 하나가 과연 이 아이템이 반짝뜨고 지는 아이템이면 어떻하나 일 것 입니다. 대만카스테라, 인형뽑기, 요즘은 스터디카페가 그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마라탕 한가지로만 이루어진 단조로운 메뉴 구성은 위험에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는것이 분명합니다. 

* 초기창업비용

인테리어 비용 : 20평 기준 약 4,500만원

냉장고/주방기기/식기 : 1,500만원

가맹비 : 0~800만원 프랜차이즈마다 다름 

교육비 : 0~200만원 프랜차이즈마다 다름

총 합계 : 6,000만원~9,000만원 (30평 기준이며 프랜차이즈마다 상이하지만 1억이 안되는 금액으로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증금 및 권리금은 제외입니다.)

* 예상손익

예상매출 계산을 위해서 몇가지 가정이 필요합니다. 직원은 평균 3명을 쓰는 것으로 가정했고 10테이블에 월세는 250만원입니다. 의외로 가격 때문에 월세가 싼곳을 선호하시는데 월세는 고정비 성격이므로 많이 팔리면 팔릴수록 한그릇당 원가가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정월세와 유동인구를 고려하여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어떤 업종을 하던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ase1 (웨이팅이 끊이지 않고 계속 손님이 있을 경우)

적어도 끊임없이 웨이팅이 있어야 달성이 가능한 매출입니다. 이 경우 작은 매장에선 일손이 부족하여 포장 및 배달 손님들을 소화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홀 매출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마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예상매출액 5400만원 객단가 2만원 * 10테이블 * 27일영업
회전율 10회
인건비 810만원 시급1만원 / 3명상주
월세 250만원  
원재료비 1890만원 매출의 35%
광고비 162만원 매출의 3%
부가세 378만원 매출의 7%
직원사대보험 81만원  
관리비 50만원  
마진 1,779만원  

Case1 마라탕 한그릇 원가

재료비 일반 야체나 식자재의 경우 매출의 15%정도 비중밖에 안되지만 나머지 20%를 차지하는 본사에서 납품받는 비법소스의 가격이 마라탕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큰 것으로 보입니다. 맛만 보장된다면 손님을 끌어모으고 매출액을 늘려 이익을 늘릴수 있지만 이도저도 아니라면 수익이 남지 않는 구조입니다. 이 경우 자체소스를 개발하는 것이 훨씬 경쟁력이 있어보입니다.

또한 원가표에서 보시듯이 월 250만원 이라는 월세는 한그릇에 반영되는 금액은 고작 926원으로 매출만 잘 나와준다면 그리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라고할 수 있습니다.

고정비 월세 926원  
인건비(사대보험포함) 3,300원 비중大
관리비 185원  
변동비 재료비 7,000원 비중大
광고비 600원  
부가세 1,400원  
  합계 13,411원  

 

* Case2 (웨이팅이 끊이지 않고 계속 손님이 있을 경우, 대략 평일 50만원, 주말 100만원 매출)

아래 계산은 홀만 계산을 한 경우로 홀 손님이 적을 경우 배달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추가 이윤을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보수적인 계산임에도 1년안에 투자비를 모두 회수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사업성이 있어보입니다.

예상매출액 2700만원 객단가 2만원 * 10테이블 * 27일영업
회전율 5회
인건비 540만원 시급1만원 / 2명상주
월세 250만원  
원재료비 945만원 매출의 35%
광고비 81만원 매출의 3%
부가세 189만원 매출의 7%
직원사대보험 54만원  
관리비 50만원  
마진 591만원  

Case2 마라탕 한그릇 원가

확실이 웨이팅이 있을 때 보다 고정비 항목들이 증가하여 마라탕 한그릇의 원가가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자체 소스 개발을 통해 원가율을 낮춘다면 위와 같은 매출액 구조에서도 월 200~300만원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고정비 월세 1,852원  
인건비(사대보험포함) 4,400원  
관리비 370원  
변동비 재료비 7,000원  
광고비 600원  
부가세 1,400원  
  합계 15,622원  

 

마라탕 프렌차이즈의 특성

가맹본사에서는 소스공급을 위주로 운영을 하며 여기에 마진을 붙여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뭐 당연히 맛이야 보장되어 있으니 직접 소스를 개발하는것에 비하면 합리적인 수준에서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외 식자재는 본사 없이 알아서 사입을 하는 구조이니 사장님에게 좀 더 선택권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위협요인

  * 메뉴구성이 단조로움

  * 이슈에 취약, 먹거리에 대한 불신은 곧 불매로 이어지는 국민정서상 마라탕에대한 안좋은 인식이 확산되면 매출에 직격탄을 받게 됩니다.

2) 기회요인

  * 국물을 좋아하는 한국인에게는 짬뽕같은 이미지로 각인중

  * 젊은층 특히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어 유행을 넘어 문화로 자리잡음


이상으로 마라탕 창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역시나 음식업에 있어서는 상권분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젋은층의 입맛 특히 학생들이나 젊은 여성들의 유동인구가 많은곳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며 역시 장사는 많이 팔아야 고정비를 줄여 이윤이 더 남는 구조이므로 상권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명 프렌차이즈 창업비용을 남기며 글을 마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렌차이즈 본사와 상담해주세요 ^^

#탕화쿵푸 창업비용 : 20평 기준 약 9000만원

#마라공방 창업비용 : 20~30명 기준 약 8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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