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기업의 주가는 모든 경제요소가 반영된 결과이다. 기업의 영업이익, 성장성, 인지도, 경기상황 등 모든 것들이 종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바로 시장가격이다. 그런데 시장가격은 종종 고평가 될 수도 있고 저평가 될 수도 있다. 세간에 산업별로 IT는 PER 30, 굴뚝산업은 PER 10 이런식으로 계산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사실 이것은 굉장히 포괄적인 계산방법이고 개별 기업별로도 다른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앞서서 개별기업의 적정 PER을 계산해 보아야한다. 같은 색터에 있더라도 신생기업과 유명기업의 PER은 다르게 평가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PER 식을 살펴보자.

PER = 주가 / EPS(주당 순이익) 

위 식에 볼 수 있듯이 PER은 주당가격에 주당 순이익을 나눈 값이다. PER이 클 수록 고평가 된 것이고 PER이 작을 수록 저평가 된 것이다. 다른말로 말하면 PER이 클 수록 회사의 성장성에 높은 값을 준 것이고 PER이 작을 수록 이미 성장성이 멈춘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내가 확인한 PER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PER에 프리미엄이 붙는 요소

1.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기업에는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성장주) 

2. 경기상승 사이클에 들어설 때는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3. 약달러 상황에서는 한국주식에는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4. 대중심리가 과열일때에는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5. 금리가 낮은 시기에는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PER에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 요소

1.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기업은 PER에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가치주, 사양산업) 

2. 경기침체 사이클에 들어설 때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3. 강달러 상황에서는 한국주식에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4. 대중심리가 냉각일때에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5. 금리 높은 시기에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는다.

 

다음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산업인 반도체 관련 주식인 DB 하이텍이다.

* PER 하락기

2017년부터 2018년 말까지 주식이 빠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영업이익이 하락해서 나타난 현상으로 PER값은 약 12에서 4로 허무하게 빠지고 말았다. 시장에서 마이너스 프리미엄을 받은 것이다. 참고로 PBR 또한 비슷한 유형으로 따라가는 것을 알 수 있다. 

* PER 상승기

그러던것이 2018년부터 말 부터 다시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한다. 코로나 때의 타격이 무색할 정도로 하방 지지선을 유지하면서 쭉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PER은 점점 상승하여 프리미엄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담이지만 만약에 2017년 6월 DB 하이텍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100% 들어갔다면 빠져나오는데 만 3년이 걸리게 된다. 과연 안팔고 버틸 수 있을까? 대신 분할매수 전략으로 원래 매입하려던 수량의 1/3만 매수하고 나머지 2/3는 시장의 등락에 대비하고 PER 4 부근에서 집중적으로 매수 전략을 택했다면 손해도 복구하고 어느정도 수익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 PER 지수의 치명적인 함정

PER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주당 순이익은 전년도 결산기준 EPS로 사용하는데 작년보다 실적이 월등히 좋아지거나 아니면 반토막이 났을 때 PER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Data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는 어느정도 편차를 보정하기 위해 미래의 실적을 반영한 EPS를 기준으로 PER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는 예상치 이기 때문에 100% 신뢰해서는 안되며 본인이 검증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적절한 PER을 추정할 수 있게된다. 

 

* 투자의 보조 판단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PER 차트는 PBR과 함께 Band Chart라는 이름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면 여러 기업의 PER, PBR Band Chart를 확인할 수 있다. 

http://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pGB=1&gicode=A000990&cID=&MenuYn=Y&ReportGB=&NewMenuID=101&stkGb=701

 

DB하이텍(A000990) | Snapshot | 기업정보 | Company Guide

DB하이텍 000990 | 홈페이지 홈페이지http://www.dbhitek.co.kr 전화번호 전화번호02-3484-2888 | IR 담당자 02-3484-2888 주소 주소경기도 부천시 수도로 90 KSE  코스피 전기,전자 코스피 전기,전�

comp.fnguide.com

PER은 경기사이클에도 영향을 받고 개별기업에도 별도의 사이클을 그리고 있다. 그러므로 각 개별기업의 PER 주기를 확인하고 싸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한다면 적어도 손해보는 투자는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사이클은 적게는 1년 길게는 10년까지 있을 수 있으며 사이클이 길 수록 크고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것을 알 수있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시장에서 외면받는 종목(저PER종목) 은 장기적으로 크게 상승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시간의 단편을 살아가는 인간의 습성이 근시안적인 투자 습관에 익숙하기 대부분의 투자자는 이 기회를 포착하지 못하고 알더라고 쉽게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것 같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